안녕하세요?
노사과연 연구위원장 전성식입니다.
[2009년 3월 연구토론회] 에 대해서입니다.
이미 총회 공고와 함께 연구토론회 광고가 나갔지만 아무래도 연구토론회에 대해 따로 말씀드리는 것이 옳을 것 같아 늦었지만 연락드립니다.
공황이 심화되고 있습니다. 세계 곳곳에서 들려오는 자본의 비명소리는 이것을 증명하고 있습니다. 부르주아지들조차도 현 상황을 부정하지 못하고 있습니다.
이때 우리는 한 발 더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. 그저 공황의 전개를 지켜보면서 자본주의가 자신의 모순과 한계를 드러내는 것을 보면서 키득거리고만 있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.
현재 심화되고 있는 공황의 추이를 구체적으로 검토하고 분석하여 그 특징을 파악해 앞으로 전개될 상황을 예측하고 대비해야 할 것입니다.
이번 연구토론회에서는 이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자 합니다. 발표는 채만수 소장님께서 해주실 것입니다. 누구보다도 더 앞서서 또 열심히 이 문제에 대해 연구해오셨기에 좋은 발표가 될 것입니다.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.
전성식 배상
추신:
1. 연구토론회가 끝나고 총회가 있습니다. 혹시 연구토론회에 참여하지 못하더라도 총회에는 꼭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.
2. 회원이 아닌 분들도 연구토론회에 참가할수 있으니 조금의 부담감도 갖지 말고 참여해 주세요.
[2009년 3월 연구토론회]
주제: 심화되는 대공황과 현정세의 몇 가지 특징
발표: 채만수(회원, 소장)
일시: 3월 21일(토) 오후 3시
장소: 연구소
이 메일은 "노동운동의 정치적·이념적 발전을 위한" 노동사회과학연구소(노사과연)의 대표메일입니다.
전화: 02-790-1917, 팩스: 02-790-1918
홈페이지: http://www.lodong.org
주소: 서울 용산구 한강로2가 35-4번지 삼미빌딩 3층 (우: 140-012)
영문명: Workers Institute of Social Science, south Korea (WISSK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