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제안]
4월 5일(일),
성북 개발지역 주민들에게
함께 주거권을 홍보합시다
>> 수신: 관심있는 모든 분들과 모임들
>> 발신: <장위뉴타운 공동대책위원회> 대학생모임
>> 문의: 신희철 011-9728-7418, commune96@hanmail.net
http://cafe.daum.net/poor1004 '성북개발대응모임게시판'
>> 제안배경
용산참사가 자행된지 이제 100일이 다 되어 갑니다. 그러나 MB정부는 참사의 책임을 철거민들에게 떠넘기며 공격을 할 뿐입니다. 그 사이 용산4가 개발조합은 현장에서 공사를 재개했고 전국 곳곳에 다시 용역깡패와 경찰들일 투입, 철거가 단행되고 있습니다.
서울시 성북구에도 대대적인 개발이 진행되고 있거나 예정되어 있습니다. 특히 장위뉴타운은 서울에서도 가장 큰 뉴타운개발지역으로 50만평 부지가 개발될 예정입니다. 그러나 원주민의 재정착에 대한 고려나 순환식 개발 등에 대한 고려가 전무하여 제2의 용산참사는 아니더라도 대부분 원주민이 주거권을 보장받지 못하고 내몰릴 위기에 있습니다.
이에 지역단체들을 중심으로 <장위뉴타운 공동대책위원회>가 꾸려져 뉴타운 및 재개발지역 주민 상담을 진행하고 대안을 촉구하려 하고 있으며 <대학생모임>이 꾸려져 주민들에게 직접 관련 권리와 활동을 알리고 대학 및 인근에 여론화할 예정입니다.
이러한 모임에 함께 하지 못하더라도 아래와 같이 4월 5일(일) 오후, 성북 장위뉴타운 주민들에게 주거권을 알리는 활동을 함께 할 것을 제안드립니다.
>> 4월 5일, 자체 교양 및 개발지역 주민 홍보활동
□ 자체 교양
_ 일시: 4월 5일(일) 오후 1~ 4시
_ 장소: 성북주거복지센터(아래 약도 참고)
_ 프로그램:
․서로를 아는 시간
․용산참사와 장위뉴타운 개발의 문제점과 대안(담당: <나눔과미래> 이주원)
․영상: 성북 개발지역 주민들의 목소리(2007 성북생태적맵핑 자료 활용)
․대학생모임 활동 소개와 홍보활동 시 유의사항 등 안내(담당: <사회당 성북동대문당원모임> 신희철)
(이후 아래와 같이 장위뉴타운 지역 1차 홍보활동)
□ 장위뉴타운 지역 1차 홍보활동
- 홍보물
․유인물:
1면: 용산참사와 장위뉴타운 개발의 문제점과 대안
2면: 주민들의 권리
광고: 장위뉴타운 토론회, 성북 뉴타운재개발주민지원센터 개소
명의: 장위뉴타운공대위/대학생모임
문의: 성북주거복지센터
․현수막: 장위뉴타운토론회 홍보 현수막(명의: 장위뉴타운공대위/대학생모임)
_ 진행방식: 홍보물 가가호호 투입 및 장위동으로 들어가는 주요 도로에 현수막 부착
- 홍보활동 계획
․4월 5일(일) 오후 4시~ 7시
․4월 12일(일) 오후 1시~ 5시(성북주거복지센터 집결. 조 배치. 출발 및 활동. 모처에서 정리)